난소물혹1센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총통각하 조회 3회 작성일 2020-11-26 19:51:44 댓글 0

본문

[내 몸 보고서] 흔한 여성 질환…난소물혹에 대한 모든 것 / YTN 사이언스

■ 배재만 / 한양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앵커]
난소물혹은 소리 없이 찾아오는 대표적인 여성 질환인데요. 난소의 활동 과정에서 생기는 단순 물혹도 있지만,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물혹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 (내 몸 보고서)에서는 '난소물혹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양대병원 산부인과 배재만 교수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앵커]
여성 질환은 증상이 없어서 발견하기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난소물혹은 젊은 연령층에서도 흔하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히 어떤 질환인지 설명해주시죠.

[인터뷰]
난소 종양은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해 분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분류 방법이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나누는 방법입니다.

난소물혹이라고 하는 것은 대개 양성과 악성 종양의 분류 방법에서 양성 종양을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성 종양은 대개 종양 안에 물이 차 있어서 주머니처럼 생겼다고 해서 낭종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양성 종양 중에서 발생 기전에 따라서 기능성 물혹과 비기능성 물혹으로 나누는데요. 기능성 물혹은 난소의 기능 즉 난자를 배출하는 배란 기능과 관련되어 생기는 물혹을 얘기하는데요.

초음파 사진을 보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표적으로 난포물혹, 황체물혹이 있습니다. 난포물혹은 전체적으로 까맣고 동그랗게 생긴 물혹입니다.

반면에 황체물혹은 안쪽에 피가 차 있는 경우가 많아서 안에 그물처럼 생긴 음영이 보입니다. 기능성 물혹은 난소가 정상적으로 기능함으로 인해 생긴 물혹이어서 병이 아니라 정상적인 생리적 과정으로 생각해도 됩니다.

반면에 난소의 배란과 무관하게 생기는 종양이 비기능성 몰혹이고 여기에는 자궁내막종, 기형종, 상피세포종양 등이 있습니다.

[앵커]
이런 난소물혹은 주로 양성 종양을 의미한다고 이야기해주셨는데요, 실제로 얼마나 많이 발생하나요?

[인터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난소 양성 종양으로 병원을 찾은 여성은 2012년 18만 4,000여 명에서 2016년 20만 8,000여 명으로 4년 새 13% 정도 늘었습니다. 특히 환자 10명 중 1명이 25세 미만으로 향후 결혼과 임신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나이어서 청소년기부터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앵커]
그런데 아무리 단순 물혹이라도 내 몸에 종양이 생겼다는 것만으로 괜히 두렵기 마련인데요. 난소에 혹이 생기면 꼭 수술로 제거하는 게 좋은가요?

[인터뷰]
아닙니다. 기능성 낭종의 경우는 수술이 필요 없고요.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없고 수주 이내에 소실되므로 한두 달 후 추적 초음파 검사를 통해 물혹이 사라지는지 확인만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기능성 물혹이라고 해도 난소가 꼬이거나 파열이 되는 경우는 급성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저절로 없어지지 않는 양성종양의 경우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앵커]
기능성 물혹은 저절로 사라질 경우 수술이 필요 없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비기능성 물혹의 경우엔 수술로 제거해야 하는 건가요?

[인터뷰]
네, 맞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그럼 비 기능성 물혹도 여러 종류가 있다고 하셨는데, 각각 설명해주신다면요?

[인터뷰]
제일 흔히 발견되는 것들만 말씀드리면 기형종, 자궁내막종, 상피세포종양 같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초음파 소견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형종은 종양 내에 머리카락과 피지, 연골 같은 것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불규칙해 보이는 음영을 보입니다. 대개 10대, 20대...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19\u0026key=201902261618166529

건업시 #52 난소 물혹 4센치 사라지다



여성이라면 주목! 난소낭종, 암일 수도 있다?! [삼성서울병원 건강인사이드]

@ 이름부터 왠지 무서운, 난소낭종?!

여성이라면, 초음파 검사에서 발견할 수 있는
난소의 물혹 [난소낭종] ⚡️

크기와 병적 여부에 따라
위험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많이 위험한지, 꼭 수술이 필요한 질환인지
삼성서울병원 부인암센터 이유영 교수님이 알려드릴게요!

00:00 여성이라면 주목!
00:49 난소낭종, 대체 무엇인가요?
01:15 난소에 물혹이, 위험한 상황인가요?
01:47 조직검사로 알 수 있나요?
02:15 병적물혹, 검사로 정확히 알 수 있나요?
02:47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하나요?
03:17 경계성 물혹, 악성처럼 위험한가요?
03:51 난소암, 완치가 불가능한가요?
04:34 복막암과 난소암, 어떤 점이 다른가요?
05:51 난소낭종 핵.심.정.리

#삼성서울병원 #난소낭종 #초음파검사 #부인암 #이유영교수 #건강인사이드

... 

#난소물혹1센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30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bdgschool.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